여행 > 두루뫼박물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여행 > 두루뫼박물관

여행정보

두루뫼박물관

본문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생태계가 살아있는 십리 계곡의 산림욕장 중심부에 자리를 잡은 두루뫼 박물관은 현대화 물결에 밀려 우리 조상의 손때 묻은 생활용품들이 사라져 가는 것을 안타까워한 설립자 강위수, 김애영 선생 부부가 30여 년간을 한 점 두 점 모아서 전시해 놓은 민속생활사 전문박물관이다.두루뫼(周山)는 설립자의 고향마을 이름으로서 북측 군사분계선내 장단군에 있다고 한다. 초등학생들의 소풍코스로도 이용되고 있다. 근래까지 실생활에 이용되던 우리 전래 생활용구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보편화되어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오히려 역사유물로서의 그 가치를 소홀히 하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훼손과 유실이 심화되어 멸실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에 두루뫼 박물관은 전래 생활용품 잔존품 수집에 역점을 두고 장독대, 토담, 싸리문, 터주가리, 업양가리, 서낭단,신당, 장승, 솟대, 헛간, 재래방앗간, 원두막 등 민속 문화재를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다.장독대 뒤울안, 토담을 끼고 양지쪽에 자리를 잡은 장독대, 볏짚으로 만든 터주가리를 중심으로 키순대로 옹기종기 정답게 모여 앉은 큰 독 작은 독 오지 항아리 등 우리 선인들의숨결이 밴 그것들은 우리 국토의 특징인 유연한 굴곡의 산자락과 초가마을, 바람과 구름과 주변환경이 조화되고 자연과 어울리는 특성을 지닌다. 두루뫼 박물관에서는 장독대와 초가 사랑방, 방앗간, 헛간 등 기억 저편에 일면으로만 남아있던 고향의 그것들과 만날 수 있다.
주소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초리골길 278
(우:10826)
홈페이지http://www.durumea.org
기본정보
문의 및 안내031-958-6101
규모지하 1층, 지상 3층
이용시간하절기(3~11월) 10:00~18:00
동절기(12~2월) 10:30~17:00
쉬는날월요일
이용요금성인 5,000원 / 청소년 4,000원 / 어린이 3,000원
할인정보파주시민 500원 할인
주차시설있음
주차요금무료
유모차 대여 여부없음
애완동물 동반 가능 여부불가
신용카드 가능 여부가능
체험프로그램
전통탈 팬던트 만들기 / 탈 꾸미기 / 떡살과 다식판 / 아궁이에 감자 굽기
소장품현황
원삼국시대~근현대 민속생활유물 : 6,000여점
예약안내
단체문의 및 예약 031-958-6101
관련 이미지 정보

두루뫼박물관

두루뫼박물관

두루뫼박물관

두루뫼박물관

두루뫼박물관

두루뫼박물관
위치 정보 지도, 찾아가는길
컨텐츠 저작권
공공데이터포털의 오픈API 를 통해 구현되었으며, 컨텐츠의 저작권은 공공데이터포털에 있습니다.

사이트 정보

Copyright © Baragi.Net. All rights reserved.